미국포닥

미국포닥으로 3차 전직 준비 [3] - Contact 메일 보내기

Dr. AJIN 2023. 8. 10. 11:18

Wishlist도 다 준비되었고, 지원서류도 준비가 다 되셨다면 이제 Contact 메일을 보내보도록 합시다. 


1.  Contact E-mail 보내기 ( Cover letter, CV, Proposal 첨부하기!! )

준비하신 지원서류를 잘 모아서 보내보기로 합시다. 일단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1순위부터 10순위까지 꼭 가고 싶은 곳이 있겠죠? 1순위부터 보내시지 말고, 한 3~4순위부터 보냅시다. 항상 저는 실수를 하거든요, 한번이라도 잘못보내면 첫인상이 안좋을 것 같기도하고, 저는 1~10순위 순서대로 보내지 않고, 항상 10순위 안에 있는 곳 한군데와 순위 밖 2~3군데를 섞어서 보냈습니다. 갑자기 면접을 할 수도 있고, 답장이 다 오지는 않겠지만 중요도가 높은 곳에서 답장이 많이 와서 최대한의 노력을 보여주지 못할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메일도 작성해야겠죠? 메일은 Cover letter와 비슷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좀 간추려서 짧게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지원서류에 교수님 성함이나 지원날짜 업데이트를 해야한다면 잊지말고 꼭 하고 보냅시다. 

 

제목은 [Inquiry about Postdoc positoin] NAME graduated from ______ University 로 하시면 됩니다. 항상 무슨 메일인지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Cover letter, CV, 있다면 Proposal 까지 첨부하여 보내시면 됩니다. Reference letters은 요청 시 보내는 것으로 하세요. 절대로 먼저 보내시면 안됩니다. 원래 추천서는 본인이 내용을 보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답장을 많이 받을 수 있었던 개인적인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상대방의 도시에 맞는 시간에 맞추어 월요일 아침 9시에 예약메일을 설정 해둡시다. 

- 앞에서도 말했듯이 정말 메일이 엄청나게 많이옵니다. 맨위에 저의 Contact메일을 띄우려면 교수님 시간대의 월요일 아침 9시에 예약메일을 해두시면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2. 만약 중국어나 제2외국어를 좀 하신다면, 랩실에 혹시라도 언어가 통하는 멤버가 있는지 확인합시다. 

- 연구에서도 소통이 중요합니다. 제 2외국어를 좀 하신다면 어떻게 보면 이것도 엄청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중국어를 잘해서 중국멤버들과의 소통에도 도움이 되고 좋은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조금 더 어필했습니다. 

 

3. 소속을 쓰실 때 외국분도 알 수 있는 소속이라면 중요도에 따라 위치를 잘 배치합시다. 

- 저는 대학로고, 회사로고, 국가연구소 로고 중에 뭐를 쓸지 정말 고민 많이 하였습니다. 결국에는 회사로고와 대학로고를 사용하였는데, LG나 삼성에 있으셨던 경력이 있으시면 정말 눈에 띄는 메일이 되지 않을까요? 

 

4.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서슴치 말고 강조합시다. 

제 친구의 경우 꽤 높은 저널에 revision 중이었는데, 메일에 아예 대놓고 revision중이며 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꼭 뽑아달라고 쓴 친구도 있었습니다. 교수님이 인상깊게 보고 accept되면 알려달라고 답장을 보내주셨고, 결국 그 랩실로 가더군요. 겸손하지 말고 자신을 최대로 PR해봅시다.

 

5. 사용메일

학교나 기관메일 혹은 Gmail을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네이버메일이나 다음메일은 스팸함으로 갈 가능성이 있어서 추천드리지 않아요. 따로 Contact 메일을 만들어서 지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Postdoc. Position Update

메일을 보내면서도 심심하실 때마다 Postdoc position을 온라인에서 쉬지 않고 보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도 구인구직의 일종이에요 ㅎㅎ 자리 나오면 바로바로 Apply 합시다. 

Postdoc. position이 어디서 나오는지 막막하실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여러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넣어두고 상시로 확인하였습니다. 다음 순서대로 가입하시고 귀찮더라도 프로필 작성을 미리 해놓자구요. 

나중에 포닥 끝나고 나서도 많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링크드인과 Researchgate는 필수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 Linkedin

www.linkedin.com

링크드인은 정규직 뿐만 아니라 다양한 postdoc position도 나옵니다. 그리고 메일을 받은 교수님이 저에 대해 궁금할 때 한번 더 찾아보실수 있는 루트가 될 수도 있죠. 이제까지 쌓아온 실적을 이쁘게 정리해 봅시다. 

LInkedin에 postdoc position이 뜨는 것이 있는지 항상 확인하고 있다보면 제가 원하는 position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LAB에서 정말 필요한 시점에 이런 position 공고가 올라오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Researchgate : 

www.researchgate.net

 

ResearchGate | Find and share research

Access 160+ million publications and connect with 25+ million researchers. Join for free and gain visibility by uploading your research.

www.researchgate.net

Researchgate는 Linkedin과 다르게 연구에 더 집중된 사이트입니다. Postdoc position이 정말 많이 올라옵니다. 실적도 잘 정리해서 올려두시고, 자기 PR을 열심히 한번 해봅시다. 

 

3. Online Platform

제가 사용했던 다양한 플랫폼입니다. UI보시고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서 업데이트 항상 확인하세요~

https://academicjobsonline.org/

 

Academic Jobs Online

  Application Portal for Academic Community

academicjobsonline.org

www.higheredjobs.com

 

HigherEdJobs - Jobs in Higher Education

Faculty and administrative positions at colleges and universities. Now listing 94,249 jobs. Updated daily. Free to job seekers.

www.higheredjobs.com

Search for funding | EURAXESS (europa.eu) (유럽)

 

Search for funding

 

euraxess.ec.europa.eu

Nature Careers | Science jobs | Choose from 1,603 live vacancies

 

Nature Careers | Science jobs | Choose from 1,603 live vacancies

Don't miss out. We can help you make your next big move with our fantastic search tools.

www.nature.com

Science Careers | jobs | Choose from 1,122 live job openings

 

Science Careers | jobs | Choose from 1,122 live job openings

© 2011 - 2023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ll rights Reserved. AAAS is a partner of HINARI, AGORA OARE, PatientInform, CrossRef and COUNTER. Powered by Madgex Job Board Platform

jobs.sciencecareers.org

이외에도 각 학교별로 채용사이트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Princeton 대학의 경우 아예 별도의 구인사이트가 있습니다. 공고에 직접 지원하시는 게 결과도 빠르고 발표일자도 정해져 있어서 끝없는 기다림의 연속인 Postdoc 결과를 좀 더 마음 편하게 기다릴 수 있습니다. 

Open Faculty & Academic Professional Positions (princeton.edu)

 

Open Faculty & Academic Professional Positions

Andlinger Center for Energy and the Environment Distinguished Postdoctoral FellowApply D-24-ENE-00002 | Andlinger Center for Energy and the Environment | Research | Last Updated 07/31/2023 | Posting Expires 12/17/2023 11:59 PM, EST The Andlinger Center for

puwebp.princeton.edu

4. 이외에 추가적인 방법

 - 주위에 친한 교수님이나 해외에서 Postdoc.을 하고 있는 선후배, 동기에게 Postdoc. 자리를 구하고 있다고 알리고, 혹시라도 좋은 포지션이 있는지 물어봅시다. Postdoc.구할 때 지인소개를 통해서 가는 것이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절대로 쪽팔린 일이 아닙니다. 되도록이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 Bridge를 만들어 봅시다. 

 - twitter, X 라고 해야하나.. 지금 로고가 바뀐지 얼마 안되서 교수님들이 계속 사용을 하실지는 모르겟지만, 작년 같은 경우에는 생각보다 트위터에 postdoc 모집한다는 공지를 많이들 띄우십니다. 근데 효율이 좋지는 않으니 정말 궁금한 랩실의 경우 이런 방법을 통하는 것도 좋습니다. 

 - 해당 연구실에 지인이 없더라도 무턱대고 그냥 연구실에 있는 멤버에게 혹시 포닥을 구하는지 질문해봅시다. 대답이 없으면 어쩔 수 없지만, 소속멤버가 아닌이상 사실 내부 사정도 알기 힘들고 하니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National Lab은 따로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위에 사이트에서도 종종 뜹니다. 

정확한 정보는 아니지만, 미국국가연구소는 최종 선정까지 대학기관에 비해 엄청 오래걸립니다... 길게 한 6개월 정도 잡고 보시거나 아니면 1년 정도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지인소개를 통해서 가면 좀 이야기가 다르겠지만요. 

그리고 국가연구소는 신원에 대한 조건이 있는 곳이 많습니다. 항상 확인하시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답신을 맨날 기다리다보면 새벽에 진동소리에 많이 깹니다. 다른 알림 꺼놓고 메일 알림은 항상 켜둡시다. 

월요일 9시에 예약메일을 보내셨다면 답신 회수율이 생각보다 엄청 높으실 겁니다. 저도 초반에 이 방법을 통해 답신회수율이 매우 높았어요. 기분은 좋지만 사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긴 여정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한번한번 좌절하시고, 우울해질 수 있지만 항상 멘탈 부여잡고, 열심히 버티면서 헤쳐나가봅시다. 저도 Contact 시작 이 후, 거의 4개월만에 제대로 된 면접을 보았어요. 항상 자신감 잃지 마시고, 혼자 싸우는 아픈 과정을 버텨내야합니다. 절대로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마세요!

Postdoc 같은 경우 정말 운도 따라줘야하고, 모든 조건이 잘 맞아주어야 갈 수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컨택 이후의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는 편으로 돌아올게요~ 면접에서 받은 질문리스트와 면접일정이 잡히는 과정 등을 낱낱이 보여드리겠습니다. ㅎㅎ

 

다들 힘내시고 화이팅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