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포닥

미국포닥으로 3차 전직 준비 [4] - 최종 선정까지의 과정

Dr. AJIN 2023. 8. 15. 12:34

3번까지 마무리 하셨다면 이제 음... 답신만 기다리면 되는 걸까? 그럼 이제 그 다음단계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포닥 성사가 제일 잘되는 달은 11월말-1월, 5-8월입니다. 학기 시작 전에 포닥도 공석이 많이 나고, 그리고 제안서 인원 보충이 보통 학기시작에 맞춰서 시작하기 때문이죠.  그 뜻은?? 리마인더도 보냈지만 혹시 모르니 저 기간에 또 보낼 수 있으면 한번 더 보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Wishlist에 항상 표시하세요. 진짜 나중가면 헤깔립니다. 인쇄해서 책상에 붙여놓으시고 체크를 해놓으시면 좋아요. 


1.  최종 선정까지의 과정 - 인터뷰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 순서도와 같습니다. 만약 긍정적인 답신을 받으셨다면 언제 발표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한 논의를 할 겁니다. 보통 교수님이 제시한 시간에 맞춰서 하게 됩니다. 

 

인터뷰는 보통 2단계에 걸쳐서 합니다. 1차 인터뷰는 Brief interview로 교수님과 1:1 인터뷰를 하게되고, 2차 인터뷰는 전체 랩실 연구원분들과 같이 전체 미팅형식으로 하게 됩니다. 가끔 3차면접까지 있는데, 3차 인터뷰의 경우 랩 멤버들과 1:1 대화를 통해 랩 멤버들이 같이 일할만한 사람인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게 되며 대화형식으로 하게 됩니다.

 

사실 2차 인터뷰까지 갔다면 통과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물론 방심은 하면 안되고 정말 열심히 해야겠죠.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최종 선정까지의 과정 - 원서 접수와 최종 서류 

최종적으로 Postdoc.으로 와주면 좋겠다는 오퍼를 받고나면, 학교측에서 미리 인원보충에 대한 공고를 띄웠다면 해당 공고에 지원을 하라고 하거나, 미리 공고가 아닐 경우 학교 측에서 T/O를 열어주게 됩니다. 학교 시스템에 원서접수를 진행하시고 필요서류와 추천서를 최종적으로 제출하고 나면, 이 때 부터는 메일함을 수시로 확인하시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바로바로 처리해주셔야 합니다. 학교에서 HR팀에 직원과 정말 많이 대화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유의해야할 항목이

 

1. Offer letter를 확실하게 받아놓자. 

2. Pay가 얼마인지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놓고, Pay raise나 assistant for the relocation 을 혹시 모르니 요청 해봅시다. 

(눈치보실 필요 없어요. 한국사람들만 너무 겸손해서 좀 그러지, 대부분 요청합니다. 그러면 조금이라도 올려줘요. )

"I have a question that I am wondering if there is an assistant for the relocation by any chance."

이 정도로만 물어봐도 되구요. 너무 걱정마세요. 미국에서는 직장 옮길 때도 이사지원을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걱정하지말고 물어봅시다.  

3. 모든 서류는 꼭 파일로 따로 저장해둡시다. 나중에 뭐 하나라도 없어지면 너무 복잡해요. 

4. 계약기간 필수로 확인!! DS2019 서류는 우편으로 오는 데 거의 1달에서 1달 반이 걸립니다. 저는 계약기간을 조정해서 좀 골치 아팠습니다. 

5. 계약기간은 되도록 2년으로 하자. 한미 간에 세금조약 때문에 저희는 2년동안 Tax exemption을 받을 수 있습니다. Tax가 어마어마합니다... 거의 15~20%까지 떼여요. 하지만 계약기간이 2년이상이면 Tax exemption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5년계약으로 보내주셔서, 2년으로 조정해달라고 재요청했습니다.

(이 서류가 DS2019입니다. 새로 받는 데 거의 1달 반이 더 걸렸어요.. 비자일정 비행기표일정 다 빡빡하게 짜놨는데, 정말 쫄렸습니다.)

 

이제 해외로 출발할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비자와 출국 서류 준비를 하나하나 해보는 단계를 다음 편에서 알려드릴게요.

 

아 그리고, 저는 총 5개의 대학에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받은 질문이나 면접 과정에 대해서는 번외 편으로 한번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아마 면접 시 질문과 발표과정에도 궁금한 점이 많을 듯 하여, 한번 따로 정리해서 올려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